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42

"농업인 눈높이에서 현장과 소통해야"

기사승인 2022.05.11  22:18:27

공유
default_news_ad2

-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취임... 식량주권 강화 등 주요 농정방향 제시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1일 열린 취임식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농식품부]

[한국영농신문 이광조 기자] 

윤석열 정부의 농정을 이끌 정황근 초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정식 업무를 시작했다.

정 장관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동시에 산적한 현안들을 풀어나가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도 함께 느낀다"며 "공익직불제나 스마트농업과 같이 지속 발전시켜야 할 정책은 시대에 맞게 보완하여 계승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는 주요 업무 추진 방향을 제시하며 가장 먼저 식량주권 확보와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언급했다. 구체적으로 자급률이 낮은 밀과 콩의 국내 생산기반과 비축 인프라를 확충하여 쌀에 편중된 자급 구조를 밀과 콩 등 주요 곡물로 확대할 것임을 내비쳤다. 특히, "밀가루를 대체할 건식 쌀가루 산업화를 핵심 프로젝트로 추진하여 식량안보 문제와 쌀 수급 안정 문제를 개선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한, 취약계층에 대한 먹거리 지원도 강화해 기존의 과일간식, 친환경 꾸러미 등 먹거리 지원 사업들을 농식품 바우처로 통합, 확대하기로 했다.

정 장관은 "농업을 미래성장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청년 농업인에 대한 지원책을 제시했다. 농업을 잘 모르는 청년에게도 "사전 정보제공과 교육은 물론, 임대형 스마트팜을 통한 창업 준비 기회부터 농지·자금 등 실제 창업에 필요한 기반, 주거까지 모든 것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기후적응 품종개발, 아열대 작목 도입 및 작부체계 마련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농업과 ICT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농업을 확산하기 위한 스마트팜 보급‧교육과 임대형 스마트팜을 확대를 언급했다. 그 밖에 농축산물 유통의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기 위한 농식품 온라인 거래소 설립, 그린바이오 산업화를 위한 디지털 육종·신소재 등 기술개발, 제2의 딸기가 될 새로운 수출 전략 품목 발굴 등도 강조했다.

농업직불금을 5조원으로 확대해 농가소득을 안정시키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정 장관은 "현장의 개선 요구가 많았던 기본직불제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등 중소농의 소득보전 기능을 강화하고 기후환경과 식량안보 위기, 농업‧농촌의 세대 전환 등 구조적 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선택직불제도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농촌재생과 농촌 맞춤형 사회안전망 구축을 통해 농촌을 전국민의 쉼터로 탈바꿈하겠다는 계획도 나왔다. 정 장관은 "100년 뒤 미래를 내다보면서 농촌공간계획 제도를 도입하고, 이를 바탕으로 농촌재생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관계부처 간 협업을 통해 농촌에 부족한 의료‧돌봄 서비스 인프라를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반려동물 정책도 제시됐다. 반려동물 판매업 허가제 전환, 유기 동물 보호 인프라 확대, 학대 행위자에 대한 처벌 강화를 약속했다. 또한 "사회적 합의를 토대로 개식용 종식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겠다"고 밝히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끝으로 정 장관은 소통을 강조했다. 그는 "시급한 현안은 농업계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함께 해결해 나갈 것"이라며 "주요 농축산물의 수급과 가격 불안에 대해서는 현장 상황을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 농업인들의 이해를 구하고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에 대해 "농업계와 충분히 소통하면서 농업의 민감성을 반영할 수 있는 협상 전략을 마련하고 참여가 불가피한 상황이 될 경우에는 충분한 수준의 농업 분야 보완대책을 마련할 것"을 분명히 했다. 

정황근 장관은 "농업인의 눈높이에서 현장과 소통하지 않는 정책은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성공을 보장받을 수 없다."면서 "농업인들이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의 주역으로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