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42

‘치유마을’, 한국형 사회적 농업 롤모델 될까?

기사승인 2020.12.21  21:55:48

공유
default_news_ad2

- 농진청, ‘농촌 치유자원 상품화 시범사업’ 추진... 대국민 홍보 더 필요해

치유농업 프로그램 참여 모습 [사진=농촌진흥청]

사회적 농업, 치유농장(케어팜), 돌봄과 고용의 두 마리 토끼 잡기. 

매년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이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홍보하는 내용들이다. 코로나19 시대를 살아가는 올해만큼은 내용이나 무게감이 좀 달리 느껴진다. 최근 농촌진흥청이 농촌치유마을 27곳을 육성했다고 발표했다.

치유마을에 대한 국민적 요구를 반영한 것이라는 점을 농진청은 특히 강조하고 있다. 공급자 위주의 단발성 정책을 편다는 비판이 종종 있던 터라서, 이번엔 수요자 즉 국민적 요구가 있으므로 정책을 실행했다는 점에 방점을 찍고 있는 거다.

실제로 농촌진흥청은 사회 각계각층의 수요를 입증이라도 하듯 여러 공공단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치유농업’이란 개념을 앞세우고 있다. 지난 11월엔 소방청과 치유농업을 활용한 소방공무원의 직무 스트레스 경감을 지원하는 업무협약도 맺었다.

이 때 농진청은 지난 2018년부터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농촌치유자원 활용 프로그램을 개발·운영중이었다고 밝혔다. 또한 농진청은 보건복지부와도 지난 7월 치매안심센터의 경증치매 노인들이 치유농업활동으로 건강을 유지하도록 서로 돕기로 약속했다.

이렇듯 최근 농촌진흥청이 치유농업을 널리 알리며 활발하게 움직이는 데는 이유가 있다. 지난 3월 ‘치유농업 연구개발 및 육성에 관한 법률’ 공포와 함께 농진청이 치유농업의 사령부 역할을 맡았기 때문. 네덜란드나 일본의 사례를 들며 우리나라에도 치유농장(케어팜)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함을 홍보하는 일도 농진청의 일이 된 때문이기도 하다.

치유마을 또는 치유농장이 많아지는 것은 분명 반가운 일이다. 권장할 일이기도 하다. 그래서 농진청은 지난 2018년부터 노력해왔고, 2020년 올해까지 ‘농촌 치유자원 상품화 시범사업’을 벌여 치유 프로그램과 공간 개발에도 힘써왔다. 물론 이는 치유마을조성에 대한 의욕이 강한 마을을 대상으로 한 프로젝트다. 당연히 농촌의 새로운 소득창출이라는 점도 동기로 작용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농촌 치유마을을 찾아 어떤 프로그램을 통해 심신의 안정을 찾고 행복감을 느끼는 걸까? 농진청이 밝힌 27개 치유마을 프로그램 내용을 보면, 주로 마을 숲과 계곡 등의 농촌 공간에서 명상과 놀이를 하는 것으로 나와 있다. 

좀 더 깊이 들여다보면 , 마을별 특색을 살려 심리상담, 원예치료, 요가, 허브 활용 테라피, 독서 치유 등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치유마을에서 향토음식을 맛보는 것도 치유 프로그램에서 꽤 비중 있는 콘텐츠다.

농진청은 스트레스를 심하게 느끼는 성인 20명 정도를 대상으로 치유마을을 운영중이라는 점도 기존과는 다른 점이라고 말한다. 학생이나 노인 위주만은 아니라는 것. 농진청은 앞으로는 곤충 활용 치유프로그램도 개발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많은 사람들이 치유마을을 찾아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국민 또는 수요자 입장에서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 꾸준한 마케팅과 중단 없는 실행으로 꼭 치유마을이 품은 사회적농업이란 개념과 가치를 모든 이들에게 알려달라는 것이다. 치유농업, 사회적농업, 농업의 다원적 가치 등등의 개념이 아직은 국민들에게 낯설기 때문이다.

코로나로 어느해보다 잔뜩 우추려든 세밑 풍경이다. 2021년에는 설의에 빠진 사람들에게 힘을 주고 농가 소득도 높일 수 있는 '치유마을' 사업이 기틀을 잡는 원년이 되길 기대한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