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42

노인임플란트, 적은 부담으로 치아기능 회복 기대할 수 있어

기사승인 2019.10.09  21:55:15

공유
default_news_ad2

치아의 상실이 발생한 경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는 필수적이라고도 할 수 있다. 적절한 치료 없이 무치악인 상태를 방치하게 된다면 잇몸 질환 발생률의 증가, 적절한 저작과정을 거치지 못한 음식물로 인한 위장 장애 유발, 치매 발생률 증가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인공치아를 통한 치료과정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노인 분들의 경우에는 노화로 인한 치아 상실을 겪고 있는 분들이 대부분이다. 노인 분들은 체력적인 한계를 쉽게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담이 덜 한 틀니를 통해 치아 상실을 대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틀니는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단점이 많기 때문에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또 다른 인공치아를 알아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여러 치료 방법 중, 최근에는 노인임플란트로 불리는 임플란트틀니가 일반 틀니의 단점을 개선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방식은 임플란트의 기능성과 틀니의 경제성을 결합한 모델로, 적은 부담으로 치아의 기능성을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최소한의 임플란트를 식립한 뒤 틀니 보철물을 단단하게 결합해 고정력을 확보했기에 입에서 빠질 염려가 적고, 적절한 저작력을 갖춰 음식물 섭취에 부담이 적다. 또한 일반 틀니를 착용했을 경우 느낄 수 있는 잇몸 통증 또한 적기 때문에 기존 틀니를 착용하시던 분들이 임플란트틀니 방식을 많이 선택하는 추세다.

오랜 기간 틀니를 사용한 경우에는 잇몸 뼈가 약해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임플란트틀니 시술 전 잇몸 뼈의 상태를 확인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만일 잇몸 뼈가 부족한 경우라면 적절한 뼈 이식을 통해 충분한 잇몸 뼈를 확보하고 시술을 진행해야 오랜 기간 튼튼하게 시술 결과를 유지할 수 있다.

노인임플란트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는 구강구조의 올바른 파악을 통해 구조에 맞는 시술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시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갖춘 의료진인지 따져보는 것이 좋다.

노인임플란트를 진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면 틀니보철물을 고정시킬 수 있는 임플란트를 적절한 위치와 깊이에 식립해야 한다. 임플란트 식립과 더불어 구강구조의 분석을 통해 그에 맞는 틀니보철물을 제작해야 하며 이를 튼튼하게 결합하는 과정을 통해 시술이 완성되게 된다.

이 시술은 고난도에 속하기 때문에 종합적인 과정을 올바르게 진행할 수 있는지도 살피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차선주 틀플란트치과 대표원장]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