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42

소나무재선충병 피해, 전년 대비 23% 늘어

기사승인 2022.05.18  23:38:27

공유
default_news_ad2

- 심각 지역 합동점검단 구성 전수조사... 부실사업장 적발, 벌금 등 행정조치 요구

남태헌 산림청 차장이 18일 2021년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결과 및 향후 방제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산림청]

[한국영농신문 이병로 기자]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지난해 5월부터 매개충의 우화 시기 전인 올해 4월 말까지 전국 135개 시ㆍ군ㆍ구에서 발생한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 38만 본을 전량 제거하였다고 밝혔다. 아울러 산림청은 18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결과’를 발표하였다.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은 2014년 최정점인 218만본을 기록한 이후 매년 감소해 왔으나, 올해는 증가하였다. 피해가 증가한 원인은 병징 발현 지연과 인력 접근의 곤란 등으로 제때 정밀한 예찰이 어려웠고, 이로 인해 방제 대상목이 방치되어 주변으로 피해가 확산되었기 때문이다.

지난해에는 그동안 누락되었던 피해목을 적극적으로 찾아내 철저히 방제하였으며, 그 결과 피해목 숫자는 증가하였지만 앞으로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이번에 울산 북구, 경기 양평군, 경북 고령군, 경남 밀양시 4곳은 피해등급이 ‘경’에서 각각 ‘중’ 및 ‘심’으로 악화되었다. 

산림청은 지자체 기관장(부기관장)과 83차례에 이르는 면담을 통해 관심을 제고하는 한편, 피해목 조기 발견을 위한 정밀예찰, 방제사업 현장점검과 함께 방제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산림청은 피해 감소를 위해 다음과 같은 대책을 마련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첫째, 합동점검단을 구성해 피해고사목 100% 이상 증가지역과 피해등급 상향지역을 전수조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후속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둘째, 방제사업 설계용역 준공 전에 관련 전문가가 사전 컨설팅을 실시하여 방제품질을 제고할 계획이다.

셋째,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방제사업장에 대한 부실 설계ㆍ시공ㆍ감리 등을 적발하여 지자체에 영업정지ㆍ벌금 등 단호한 행정조치를 요구할 계획이다. 끝으로, 예찰 사각지역의 드론예찰 및 전자예찰함 확대, 피해지역의 재선충병 발생위험 예측 알고리즘 구축, 확산 방지를 위한 방제결정지원, 큐알(QR) 코드를 통한 고사목 이력 관리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피해목을 철저히 찾아내 전량 방제해 나갈 계획이다.

남태헌 산림청 차장은 “소나무재선충병의 피해고사목 본수가 증가하면서 적은 본수의 피해지역도 함께 늘고 있어, 예찰과 방제의 난이도는 높아지고 투입 재원은 더 요구되고 있는 만큼 경미 지역의 빠른 청정지역 전환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병로 기자 leebr@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