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42

우리금융그룹 '토지황폐화 중립 활동' 지지

기사승인 2022.05.11  22:28:25

공유
default_news_ad2

- 유엔사막화방지협약 당사국총회, '토지관련 기업 참여 이니셔티브' 공식 출범

UNCCD 제15차 당사국총회 비즈니스 포럼에서 우리금융그룹 손태승 회장은 B4L 이니셔티브 지지선언에서 “UNCCD와 파트너십을 통해 지속가능 발전 목표 달성을 위한 사막화 방지와 토지황폐화 중립 활동에 적극 동참하겠다”라고 밝혔다. [사진=산림청]

[한국영농신문 이병로 기자] 

산림청(청장 최병암)은 5월 10일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제15차 당사국총회(코트디부아르)에서 토지를 위한 새로운 플랫폼인 '토지관련 기업 참여(Business for Land, B4L) 이니셔티브' 공식 출범 행사를 가졌으며, 기업 최초로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이 지지선언을 하였다고 밝혔다.

B4L 이니셔티브는 작년 10월 창원이니셔티브 출범 10주년을 계기로 ‘토지황폐화 중립을 위해 기업이 참여하는 파트너십 구축’의 필요성을 산림청이 UNCCD 사무국에 제안하였고, 그 결과 제15차 당사국총회에서 ‘B4L 이니셔티브’로 공식 출범하게 되었다. 

토지황폐화중립(Land Degradation Neutrality)은 주어진 특정 시간, 공간, 생태계 범위 내에서 생태계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식량안보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토지 자원의 양과 질이 안정적이거나 증가하는 상태를 뜻한다. 창원이니셔티브는 2011년 UNCCD 제10차 당사국 총회 시 한국이 제안한 이니셔티브로, 토지황폐화중립 관련 과학기반 구축과 파트너십 구축 시범사업 등을 지원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5월 2일 세계산림총회 행사에서 산림청과 ‘탄소중립 활동과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경영)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UNCCD 제15차 당사국총회 비즈니스 포럼에서 우리금융그룹 손태승 회장은 B4L 이니셔티브 지지선언에서 “UNCCD와 파트너십을 통해 지속가능 발전 목표 달성을 위한 사막화 방지와 토지황폐화 중립 활동에 적극 동참하겠다”라고 밝혔다.

박은식 국제산림협력관은 “이번 행사는 산림청 및 국제기구와 함께 하는 토지황폐화 방지활동에 기업이 참여하는 출발점이라는 데 큰 의의가 있다”라며, “산림청은 창원이니셔티브를 통해 환경과 기후변화에 관심 있는 기업 및 시민단체 등 민간이 참여할 수 있는 통로이자 창구역할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B4L 이니셔티브(Business for Land Initiative)는 UNCCD와 기업 간 파트너십을 통해 사막화방지 조림 등 토지황폐화 중립을 위한 활동을 확대하기 위한 협약이다. 또한,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은 기후변화협약, 생물다양성협약과 더불어 유엔 3대 환경협약이다. 1994년 협약 체결했으며 현재 197개 회원국이 참여하고 있다.

이병로 기자 leebr@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