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42

과수 수확기 해충 방제 중요성 높아져

기사승인 2021.09.19  21:38:25

공유
default_news_ad2

- (주)경농, 가수나방방·액스라지 추천... 순나방과 심식나방 방제에 효과

[한국영농신문 송영국 기자] 

과수 수확기가 도래하면서 상품성을 갉아먹는 해충 방제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특히 과실 자체에 피해를 주는 나방류는 직접적으로 상품성을 훼손해 수확량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효과적이고 확실한 방제가 필요하다. 

과실을 직접적으로 가해하는 대표적인 나방은 순나방과 심식나방류가 있다. 순나방 중 과실을 가해하는 대표적인 나방인 복숭아순나방은 산란 후 유충이 과일에 침입한 뒤 가해하기 때문에 방제가 어렵고 봉지를 씌워도 뚫고 들어가 가해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더구나 장마기가 지난 뒤에는 순나방과 심식나방이 집중적으로 발생하는데, 가을장마철을 보낸 올해는 9~10월에 주의하면서 방제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이상기후 현상이 잦아지면서 나방류의 발생량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나방의 경우 특히 방제가 어렵기 때문에 효과가 탁월한 작물보호제를 선정해 주기적으로 살포해야 한다. 또한 작물보호제를 살포할 때에는 같은 제품을 연속해서 살포하는 것보다 돌아가면서 살포하는 것이 시너지 효과를 낸다. 방제 효과가 높아지는 만큼 살포 횟수를 줄일 수 있어 경제적이기도 하다.

이에 (주)경농은 과수에 발생하는 순나방과 심식나방에 효과적인 제품으로 '가수나방방'과 '액스라지'를 추천했다. 

(주) 경농의 설명에 따르면, '가수나방방'은 과수나방 전문약제로 나방의 신경전달을 빠르게 차단해 섭식정지를 유도하는 독특한 작용기작을 한다. 낮은 농도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약효를 발휘하며, 고령 유충에도 우수한 효과를 보인다. 저항성 나방에 대해서도 효과를 보이는데, 개화기와 유과기, 과일비대기 등 전 생육기에 사용 가능하다.

또한, '액스라지'는 신물질·신규계통으로 저항성 해충도 방제하는 과수 전문 고기능 살충제이다. 방제가 어려운 고령 나방 유충에서도 높은 살충 효과를 나타낸다. 빠른 치사효과(24시간 내 치사)와 함께 우수한 지속효과를 보인다. 과수에 처리 시 나방뿐만 아니라 노린재와 총채벌레까지 효과적으로 방제 가능해 꽃, 잎, 열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경농의 가수나방방(좌)과 액스라지(우) [사진=경농]

송영국 기자 syk@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