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42

쓸모없던 것들의 반란? ‘탄소중립’은 신산업 창출 중

기사승인 2021.09.05  22:34:33

공유
default_news_ad2

- ‘해양 불청객’ 괭생이모자반, 버려지던 ‘축각분’ 등 활용법 속속 등장

광생이모자반 [사진=해양수산부]

[한국영농신문 김찬래 기자] 

해파리와 불가사리만 어민들의 미움을 받는 건 아니다. 더 있다. 바로 괭생이모자반. 이름도 요상한 괭생이모자반이란 해조류는 매년 봄철 국내 해안으로 떠밀려와 양식어가에 엄청난 피해를 준다. 악취까지 동반하는데, 원래는 중국에서 자라던 것들이다.

피해를 보고만 있을 순 없어 수거작업을 하는데 이게 보통 만만한 일이 아니다. 제주도에서 올해만 괭생이모자반 9천여 톤을 수거했다. 지난 해 수거량 5,100여 톤의 거의 2배에 육박하는 양이다. 미운 놈이 없어지기는 커녕 점점 더 숫자가 늘어나기만 하는 형국. 

그러다보니 우리나라 해양수산부가 중국 정부와 문제해결을 위한 공동연구를 추진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가 중국 농업농촌부, 해경국과 '제10차 한·중 수산고위급회담'을 열고 괭생이모자반 등 부유성 해조류 경보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그런데 괭생이모자반을 두고 역발상이 풍성하다. 쓸모없고 버려야만 했던 괭생이모자반을 활용해 제품개발 방안 연구가 활발하다는 소식.

▲첫째로 괭생이모자반을 바이오 소재와 항균기능성 나노복합체로 개발하는 방안. ▲둘째로는 괭생이모자반 추출물에서 염증성 피부 질환 예방·치료 효능, 비용종과 축농증 예방 치료 효능, 활성산소 생성 억제 효능 등을 발견하고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 소재로 사용하는 방안. ▲셋째로는 성게 등 어류의 먹이로 재활용하는 방안. ▲네 번째로는 퇴비로 만들어 희망 농가나 어가에 공급하는 방안.

실제로 제주도는 올해 수거량 중 9700톤을 퇴비로 만들어서 농가에 무상 공급했다. 이로써 폐기물처리업체에 위탁함으로써 써야 될 비용 약 40억원을 절약했다는 후문.

축산현장에서 발생하는 축각분의 재활용 방법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축각분이란 소, 돼지의 뿔·발톱 등 버려지는 비식용 도축부산물로 질소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지난 8월 24일 안성시 벼 유기재배 시험지에서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축각분 활용 국산 혼합유기질비료 현장평가회’를 열었다.

경기농기원은 수입 유박비료를 대체할 수 있는 유기질비료 개발을 위해 2017년부터 국산 유기자원을 이용한 유기질비료 개발 연구를 수행해 2018년 축각분을 이용한 국산 유기질비료를 개발해 특허등록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경기도내 비료업체에 통상실시 계약을 체결하고 기술이전 했으며, 친환경 농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유기농업자재로 등록해 올해 2월 혼합유기질비료로 출시됐다.

괭생이 모자반과 축각분. 환경도 지키고 돈도 아끼는, 아니 돈을 버는 방법이 쓸모없던 것들 속에 숨어있었던 거다. 버려지던 것들의 '환골탈태', 이를 열렬히 응원한다.

김찬래 기자 kcl@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