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42

지속가능한 지구 만드는 '식량과 농업'

기사승인 2021.06.02  10:08:48

공유
default_news_ad2

- 농식품부, P4G 기간 중 '식량-농업' 세션 열어... 푸드시스템 녹색전환 협력 등 논의

[한국영농신문 이병로 기자] 

‘2021 피포지(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가 지난 5월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개회식을 시작으로 31일까지 열렸다.  

P4G는 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the Global Goals 2030의 약자로서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를 의미한다. P4G는 정부기관과 더불어 민간부문인 기업과 시민사회 등이 파트너로 참여하여 기후변화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목표를 달성하려는 글로벌 협의체다.

이 행사는 우리나라가 개최한 '최초의 환경 분야 다자 정상회의'로 전세계 50여 개 국가 정상과 20여 개 국제기구 수장이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30일 개회식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인류가 당면한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해답은 명확하다”며, “다짐을 넘어 함께 실천하는 것이며, 선진국과 개도국이 협력하는 것”이라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앞으로도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을 잇는 가교 국가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가 미래세대를 포함한 우리 모두의 더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미래, 인류의 포용적 녹색회복과 탄소중립을 향한  중요한 걸음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P4G 개막식에서 연설을 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도 5월 31일 ‘2021 피포지(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부속행사의 일환으로 ‘식량·농업 세션’을 열었다.

식량·농업 부문은 2015년 유엔에서 채택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 피포지(P4G)가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5개 분야에 속한다. 참고로 해당 중점 추진 5개 분야는 ▲식량·농업, ▲물, ▲에너지, ▲순환경제, ▲도시 등으로 기후변화의 대응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번 행사는 우리나라가 작년 12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저탄소 발전전략’을 발표한 이후, 우리나라에서 처음 열리는 기후·환경 정상회의 계기에 개최한 기본세션 중의 하나다.

먼저,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사무총장, 2021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특사, 덴마크 및 한국의 농식품부 장관이 기조연설을 통해 세계 식량안보, 농업과 푸드시스템의 녹색 전환을 위한 체계적인 민관협력 및 국제협력 강화를 강조했다.

피포지(P4G) 사무국이 주관한 1부 순서에서는 피포지(P4G)에서 추진중인 스타트업(StartUp) 프로젝트, FLAWLESS 파트너십 등을 소개했다. 개도국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면서 수익 창출이 가능한 영농 방식, 버려지는 식품 손실을 자원화한 사업경영 모델을 제시하고, 푸드시스템을 전환시킬 수 있도록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혁신적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2부 토론에서는 김효은 글로벌녹색성장기구 사무차장이 좌장으로 참여해 개도국이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탄소중립 및 식량안보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민관 파트너십 사례, 발전 방향과 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효은 좌장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4분의 1이 식품생산에서 비롯되지만, 전 세계적으로 생산하는 식품의 약 3분의 1을 폐기하고 있고, 동시에 매일 약 10억 명에 달하는 인구가 굶주림에 허덕이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브리짓 퀴스트 소렌슨 댄처치에이드(덴마크 시민사회) 사무총장은 "충분한 식량, 영양, 생계, 환경, 인권, 토지권, 포용적 금융(financial inclusion) 등 총체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며 다중 이해관계자간 파트너십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캐서린 베르티니 영양개선 국제연합(GAIN) 이사장은 "생산, 가공, 유통시스템 등 가치사슬 전반의 이슈에 대해 고민하고, 지역 단위의 푸드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면서 "푸드뱅크 사업은 취약계층에 식량 제공과 함께 식량손실과 폐기도 줄여 환경에 기여한다."고 평가했다.

브루스 캠벨 국제농업연구연합기구(CGIAR) 디렉터는 "개도국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논물 조절 재배, 태양광 발전, 다양한 종자 등 기술 뿐만 아니라 농민들에게 적절한 인센티브 제공도 중요하며, 지속가능한 집약화가 농업의 저탄소 전환에 핵심"이라고 말했다.

P4G 녹색미래 정상회의 기간 중 열린 '식량농업' 세션 현장 [사진=농식품부]

이와 함께 국내산 못난이 농산물과 재고 농산물을 활용하여 가공식품을 개발, 판매함으로써 식량 손실을 줄이고 탄소감축 노력도 실천하여 지난해 1월 ‘이달의 A-벤처스’로 선정되었던 우리나라 중소벤처 창업기업(지구인컴퍼니)이 영상으로 소개되어 눈길을 끌었다.

농식품부 이상만 국제협력국장은 “국제기구, 시민사회, 민간기업 등 현장 전문가가 한 자리에 모여, 지속가능한 푸드시스템 구축과 농업분야 탄소중립 전환을 위한 민관 파트너십의 중요성, 실천방안 및 사례 등 다양한 논의를 진행하였고, 기후위기 시대에 식량·농업 분야 민관 파트너십 모델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고 평가하고, "향후 ODA 등 개도국 농업협력사업 추진 시 참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피포지(P4G) 식량·농업 세션의 논의 결과는 올해 9월 개최 예정인 지이십(G20) 농업장관회의,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등에서 논의를 지속해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P4G 이니셔티브는 2011년 3GF(Global Green Growth Forum, 글로벌녹색성장포럼)가 덴마크 코펜하겐에 사무국을 두고 출범한 것이 그 배경이 된다. 이후 포럼의 논의 범위를 녹색성장에서 파리협정 및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까지 확대했다. 참여 대상도 유럽 중심 국가에서 대륙별 중견국가로 넓혀 2017년 9월 UN총회 계기에 공식 출범했다.

현재는 미국 워싱턴 D.C.에 사무국을 두고, 한국, 덴마크, 네덜란드, 멕시코, 베트남, 에티오피아, 칠레, 케냐,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남아공 등 12개국 정부와 세계도시기후정상회의(C40),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 세계자원연구소(WRI, World Resources Institute) 등 국제기구 및 협의체, 민간기업, 시민사회가 참여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2018년 7월 P4G 국내플랫폼 출범을 통해 그간 케냐의 빈곤 퇴치 활동인 솔라카우 프로젝트 등 민·관 파트너십의 모범 사례를 발굴하고 관련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이병로 기자 leebr@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