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42

겨울철 빙판길 낙상, ‘척추압박골절’로 이어질 수도

기사승인 2021.01.22  15:36:04

공유
default_news_ad2

연일 기온이 낮아지고 본격적인 겨울철에 접어들면서 얼어붙은 빙판길에 낙상사고가 우려된다. 

겨울철 빙판길은 누구에게나 위협적이지만, 특히 노인들의 근육 활동이 더욱 움츠러들고 관절도 쉽게 굳어 균형을 잡지 못하고 쉽게 미끄러지거나 걸려 넘어질 위험이 높다. 중•장년층의 허리통증 원인은 다양하지만 유독 겨울철에는 빙판길에서 일어나는 ‘낙상 사고’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겨울철에는 근육이 경직되어 있어 반사신경이나 운동신경이 둔화된다. 또한 두꺼운 옷을 입고 있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낙상사고에 대비가 어렵다. 특히 노화로 골밀도가 감소된 상태에서의 낙상사고는 척추 압박골절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척추압박골절은 골다공증이나 외부의 충격으로 척추 뼈가 정상보다 납작해진 것처럼 변형된 골절 질환이다. 척추 뼈의 기둥 역할을 하는 척추체가 강한 외부 충격으로 인해 납작하게 변형되는 장해가 오는 골절인 것이다.

골다공증이 있다면 엉덩방아를 찧는 것과 같은 가벼운 사고에도 압박골절이 발생할 수 있고, 기침이나 재채기로 통증이 악화되기도 한다. 부딪히거나 넘어진 후에 허리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척추 압박 골절을 의심해볼 수 있다. 사고 당시에는 큰 통증이 없다가 다음 날 일어나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평소에는 괜찮다가도 자려고 눕거나 누워서 몸을 옆으로 돌릴 때 통증이 심해지거나, 아픈 부위를 누르거나 건드리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증상이 있다면 척추 압박 골절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아야 한다.

해당 골절 후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하면 엑스레이(X-ray) 검사만으로도 진단을 내릴 수 있지만 골절 초기일 경우 엑스레이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척추 압박 골절 진단을 위해서는 CT와 골주사 검사나 MRI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또 이 골절이 주로 골다공증 환자에게서 발생하기 쉬운 만큼 65세이상 고령의 환자는 반드시 골다공증 검사를 시행해 전신 골대사 상태를 알아서 필요 시 골다공증 치료를 병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해당 골절이 발생하면 젊은 환자의 경우 약물로 통증을 조절하고, 한두 달 정도 허리 보조기를 착용해 뼈가 굳을 수 있도록 자연 치료를 시행한다.

하지만 고령층이거나 골다공증 환자인 경우에는 지속적인 통증과 척추체의 변형이 있어서 일반적인 보존적인 치료에 호전이 없다면 주사 바늘을 이용하는 척추제 성형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척추제 성형술은 압박 골절이 발생한 부위에 가늘고 긴 바늘을 접근시켜 그 안을 골 시멘트로 채워 굳히는 치료법이다. 

척추 압박 골절은 시술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할 수 있는 질환이다. 하지만 치료 시기를 놓쳐 다른 뼈와 연부 조직의 유착이 심한 경우, 신경 압박으로 인해 마비가 진행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한다. 이 골절의 원인인 낙상은 환경적인 요인과 생체기능의 감소 등의 요인들이 작용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주위 환경 요인들을 개선하고 신체기능 검사 및 운동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

먼저, 낙상은 집에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집안 환경을 더욱 안전하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집안 곳곳에 넘어지지 않도록 책, 옷, 신발 등의 물건을 치우고 장판은 고정해놓는 것이 좋다. 

또한, 화장실이나 샤워실에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매트나 고무판을 깔고 내부에 잡을 수 있는 손잡이를 설치하면 미끄러져 넘어질 확률이 낮아질 수 있다. 미끄러지지 않는 실내화를 신고 집 조명을 항상 밝게 유지하면 낙상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아울러,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낙상 예방 운동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신체 부위의 근육, 힘줄, 인대 등을 늘려주는 운동을 통해 관절의 가동범위 증가, 유연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무리하지 않고 꾸준히 한다면 근력과 균형 감각을 높여 낙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아울러 65세 이상의 장년층은 골다공증 검사를 실시해 치료를 평소에 하는 것도 척추압박골절의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중요한 예방법이다.

[도움말 : 이응재 방병원 원장]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