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42

대체식품 등 유망 농식품분야 연구개발 투자 늘린다

기사승인 2021.01.21  06:13:23

공유
default_news_ad2

- 농식품부,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 선정 공고... 신규과제만 187억 원 규모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가 식품 분야 연구개발(R&D) 투자를 대폭 확대한다.

농식품부는 올해 식품 분야 연구개발사업 규모를 작년 172억원에서 2021년 313억원으로 작년 대비 약 82% 증액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미래 식품산업 대비를 위해 2025년까지 5년간 유망식품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식품산업의 근간이 되는 가공기술과 식품 포장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추진한다.

■ 미래 유망식품 개발 

미래 식량·환경 문제 및 새로운 방식의 건강관리 트렌드 대응을 위해 ▲대체식품, ▲맞춤형 식품, ▲포스트바이오틱스 등 유망식품 분야 연구개발을 중점 지원한다.

첫째, 대체식품 분야는 ▲식물 기반 대체식품 산업화를 위한 단백질 및 첨가 소재 개발과 최적 배합 및 조직화 기술 개발, ▲배양육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가축 유래 세포 확립 및 대량배양 기술과 배양액·세포지지체 등 연관 소재 개발, ▲단백질 원천 확대를 위한 곤충식품·부산물 등의 활용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둘째, 맞춤형 식품 분야는 ‘메디푸드’ 등의 용어로 대변되는 건강 관리 목적 식품시장을 대상으로 식단형 특수의료용도식품 유형 신설 등 최근 급변하는 관련 제도 대응, 핵심 소재·가공기술 개발 및 재가식(在家食) 등 최종 제품 적용을 통한 산업화를 지원한다. 

특히, 맞춤형 식단 제공 서비스 등 사업화에 필요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식재료·구성성분·소비량·대상별 식이관리 문헌정보 등 식품 관련 기초 데이터 확충 및 식이 설계 알고리즘 개발을 포함하는 ‘맞춤형 식이 설계 플랫폼(가칭)’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포스트바이오틱스 분야는 인체 마이크로바이옴을 타겟으로 하는 프로·프리·포스트바이오틱스 및 대량생산 기술 개발, 기존 소재 재평가, 제형화 등을 지원하고, 국내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멀티오믹스(multi-omics) 등 정보를 집적하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 식품 가공기술 개발 

식품산업 현장의 생산성을 제고하고, 소비자 보호 및 제품 부가가치 증진을 위해 식품가공 기술의 고도화를 위한 연구개발 지원을 본격 추진한다.

우선, 식품 생산 공정의 디지털화 및 지능화를 통한 현장 애로 해소와 스마트 제조 시대 대응을 위해, 농식품부와 과기부가 협업하여 김치, 고춧가루, 인·홍삼 및 축산물(도축) 등 주요 품목에 대한 데이터·네트워크·A.I. 기술 기반 대체 공정 개발 및 실증을 지원한다.

또한, 가정간편식·간편조리세트·신선편의식품 등 품질향상 및 안전관리 기술 개발과 국내 식품 산업의 소재·설비·수출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연구개발도 꾸준히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 식품 포장 기술 개발 

2050 탄소중립 사회에 대비한 식품산업의 탈 플라스틱 동참 및 간편식 등 다기능성 포장을 통한 제품 경쟁력 확보 지원을 위해 ▲친환경, ▲기능성, ▲지능형 식품 포장 기술개발을 위한 지원도 추진한다.

유니소재화, 경량화 등을 통한 폐기물 감량 및 종이 등 플라스틱 대체 소재를 개발하여 가공식품이나 배달음식 등에 적용하는 친환경 포장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유니소재화는 라벨·뚜껑 등 부속품과 몸체의 소재를 단일화 하거나, 다층구조의 포장 설계에서 소재의 종류를 최소화 하는 포장 소재 기술을 말한다.

아울러, 수입 의존도가 높은 고차단성 식품 포장 소재, 내열소재, 탈취·항균 등 다양한 기능성 포장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식품 환경 모니터링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포장용 센서 및 지시계 등 지능형 포장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도 포함된다.

한편, 농식품부는 식품 분야 연구개발 사업 예산을 효율적으로 투자하기 위해 성과 중심의 과제 선정, 성과 관리, 후속 지원 등 전(全) 단계에 걸친 운영체계 개선도 병행하기로 했다.

우선, 바이오·정보통신 등 연관 분야와의 융·복합 연구를 통해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최근 추세를 반영하여 ‘식품기업’ 위주로 한정했던 참여기관 요건을 ‘전(全) 산업 분야 기업’으로 완화하고, 우수 연구기관(연구자)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가점 항목을 대폭 확대한다.

또한, 사업 운영 및 성과 관리 내실화를 위해 분야별 포럼 구성·운영, 단계별 평가에 따른 인센티브 부여 또는 과제 지원 중단, 농식품 모태펀드 등 자금 투자나 융자 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사업화 지원 강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2021년도에는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약 187억원 규모의 46개 신규과제를 선정한다. 올해 신규과제는 유망식품, 가공·포장기술 등 중점 투자 분야에 대하여 30개 지정공모과제, 12개 자유응모과제, 4개 제한경쟁과제로 구분하여 지원한다.

신규과제 선정계획 공고는 1월21일부터 2월22일까지, 신청·접수는 2월4일부터 2월22일 18시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농림축산식품부 누리집, '농림식품 연구개발사업 통합정보서비스'(fris.go.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식품부 노수현 식품산업정책관은 “식품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한 대·내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20년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달성하는 등 미래 성장 잠재력이 큰 산업으로서의 가능성이 확인됐다.”면서 “K-푸드와 우리나라의 식품기업들이 미래 식품시장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산업 기반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병로 기자 leebr@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