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42

경제문제가 된 환경문제... 에너지 전환, 더 이상 미룰 때 아니야

기사승인 2020.12.12  02:47:43

공유
default_news_ad2

- 바이든 당선으로 ‘파리협약‘ 재점화... 삼성, 해외사업장서 재생에너지 전환 100%

사람들은 골치 아픈 일을 뒤로 미루려는 습성이 있다. 해결하기에는 너무 벅차다고 생각하면 회피, 가치가 별로 없다고 생각하면 무시한다. 숙제나 업무 같은 개인의 성장과 평가를 목적으로 하는 일들은 미룸의 댓가를 개인이 받으면 된다. 반면, 국가의 정책은 다르다. 이해 관계자가 많기 때문이다. 정책 당국 입장에서 결정하기 가장 어려운 게 ‘앞으로 다가올 위험에 대비하는 일’이다. 당장 피해가 없으니 요구도 별로 없고 예산과 인력을 투입해도 결과가 더디 나타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것이 환경 분야다. 

일반 대중에게 환경 문제는 일부 급진적 정치 성향을 가진 활동가들의 주장이라는 이미지가 굳어 있다. 포경선을 쫓는 그린피스, 산을 뚫는 터널을 막기 위한 스님의 단식 등이 떠오른다. 착하지만 고집스러운 환경운동가들의 현실을 모르는 철부지 같은 행동이라는 느낌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환경문제는 이제 도덕의 영역을 떠나 경제문제가 됐다. 

지구가 뜨거워진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해수면 상승 등 실질적인 피해를 막기 위한 세계적 노력은 이미 결실을 맺고 있다. 지난 2018년 10월 1일부터 6일까지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는 제48차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가 열렸다. 이 회의에서 <지구온난화 1.5℃>라는 특별보고서가 195개 회원국 만장일치로 승인됐다. 이 보고서의 주된 내용은 “온난화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지구 기온 상승을 1.5도로 제한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0년 대비 45%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미국이 주도하는 정책은 전세계 기업에 영향을 준다. 환경이 경영의 문제로 바뀌는 전환기를 맞은 것이다. 우리 정부도 발 빠르게 그린뉴딜 정책을 발표하고 환경을 테마로 경제 성장을 유도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이 보고서의 배경에 유엔기후변화회의(UNFCC)가 있다. UNFCC는 2015년 역사적인 ‘파리협정’을 채택하는데 이 때 합의된 목표의 과학적 근거 마련을 위해 IPCC에게 조사를 의뢰해서 나온 것이 위 보고서다. 파리협정은 국제법으로써의 효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주도한 인물이 바로 당시 유엔 사무총장 반기문이다. 오바마 대통령도 2016년 10월 유럽 의회가 비준을 마무리 하여 파리 협정의 국제법 발효가 확정되자 "지구에 있어서 전환점이 되는 날로 역사가 평가할 것"이라며 환영을 표했다.

그 후 트럼프의 일방적인 협정 파기로 국제 공조가 깨지는 듯 했지만 바이든 당선으로 재점화됐다. 당선 후 그의 첫 선언은 “파리협약의 복귀”였다. 미국이 주도하는 정책은 전세계 기업에 영향을 준다. 환경이 경영의 문제로 바뀌는 전환기를 맞은 것이다. 우리 정부도 발 빠르게 그린뉴딜 정책을 발표하고 환경을 테마로 경제 성장을 유도하고 있다. 농업분야에서도 신재생 에너지를 중심으로 논의가 한창이다.

농업계의 대표적인 전문가는 김현권 전 의원이다. 그는 지난 12월 초 광주광역시 의회가 주최한 제10차 광주 그린뉴딜 포럼세미나에서 ‘산업의 측면에서 본 에너지 전환 그리고 농업’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그는 최근 정부 주도의 그린뉴딜의 중요성에 대해 많은 시간을 들여 설명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에너지 전환이나 에너지 믹스 없이 신재생 에너지의 완벽한 대체는 어렵다.”는 주장이다. 에너지 믹스는 서로 다른 에너지원을 적절히 섞는다(mix)는 의미다. 이를 통해 효율을 극대화하고 전력 수요와 경제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이다. 

김 전 의원은 “친환경 에너지하면 태양광과 풍력만 생각하는데 ‘간헐성‘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즉 바람이 불어야 태양이 떠야 전기가 나오는 단점이 있다는 뜻이다. 이어 “바이오매스는 기저 전력의 효과가 있다.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는 축분, 나무, 음식물 쓰레기 등이 원료이기 때문”이라며 유용성에 대해 역설했다. 

덴마크의 사례도 인용됐다. 그는 “덴마크의 경우 신재생 에너지의 55%를 바이오에너지로 충당한다. 전국 도처에 있는 바이오플랜트에서 전기와 가스를 생산하는데 냄새가 전혀 없는 시설로 각광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우리 농가에서 처리에 애를 먹고 있는 가축분뇨, 도축과정에서 버려지는 혈액 등 부산물, 어민들이 돈 주고 버리는 조개껍질, 경제림 조성을 위해 잘라내야 하는 폐목재, 더 이상 매립할 곳을 찾지 못하는 도시 음식물 쓰레기 등은 훌륭한 에너지 자원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후변화 주요 이슈에 대한 리스크 대응 및 기회요인 [자료=삼성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0]

그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풍력과 태양광과 더불어 바이오매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신재생 에너지 정책이 실질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목표는 결국 화석 연료를 쓰지 않으면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것에 두어야지, 특정 에너지원의 생산 설비를 늘이거나 줄이는데 있지 않다는 김 전 의원의 주장은 합리적이다. 바이오매스가 단단히 기반을 만들고 그 위에 풍력과 태양광이라는 멋진 집을 만들어야한다는 의미로 읽힌다. 뭐든 기초가 튼실해야 오래가는 법이다. 김현권 전 의원이 며칠 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소개한 2020년 ‘삼성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한 대목을 보자.

“2018년 6월, 삼성전자는 2020년까지 미국, 유럽, 중국 지역의 모든 사업장에서 100% 재생에너지 사용을 추진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국내 사업장의 재생에너지 사용 확산을 위해 수원, 화성, 평택 사업장의 주차장, 건물옥상, 신축부지 등 공간에 태양광·지열 설비의 설치도 약속했습니다.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재생에너지인증서(REC) 구매, 재생에너지 공급계약(PPA), 재생전력 요금제 등 지역별 최적화된 이행계획을 수립해 실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태양광 발전 설비를 수원사업장과 기흥사업장에 각각 1.9MW(2018년), 1.5MW(2019년) 규모로 설치했으며, 기흥, 평택 등 다른 사업장에도 추가적인 태양광 및 지열 발전설비 설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 사업장은 풍력 및 태양광 발전소와 공급계약을 체결했으며, 멕시코 사업장은 재생에너지 인증서를 구매하였습니다. 브라질 사업장도 일정 비율의 재생에너지를 전력공급 업체로부터 공급 받고 있습니다. 그 결과 미국, 유럽, 중국 지역은 2019년 92%의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했으며 2020년에는 재생에너지로 100%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왜 삼성은 100%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려는 것일까? 앞서 말한 지구를 구하려는 국제법의 규제 때문이다. 이를 준수해야 정상적인 기업활동이 가능한 상황이 된 것. 페이스북에 올린 김 전 의원의 말마따나 “삼성은 중국 등 해외에서 올해 안으로 재생에너지 100% 전환이 가능할 것 같다. 그런데 국내에선 직접 신재생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해서 공장을 돌리고 있다. 더 이상 삼성이 국내투자를 더 할 수 있을까?” 에너지전환이 곧 경제라는 그의 외침은 울림이 크다. 골치 아프다고 더 이상 외면해선 안될 일이다.  

이병로 기자 leebr@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