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42

첨단 식품산업 미래 책임질 인재 키운다

기사승인 2020.11.24  10:17:04

공유
default_news_ad2

- 농식품부, 미래식품-푸드테크 계약학과 운영 교육기관 모집.. 등록금 등 지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식품분야 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2021년도 '미래식품 계약학과', '푸드테크 계약학과'를 운영할 교육기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계약학과'는 산업체와 교육기관이 상호 협약을 맺고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전문교육을 제공하는 제도다. 

기능성식품 시장 성장 및 식품산업 트렌드 변화 등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농식품부에서 최초로 올해 고려대(세종), 한양대에 '기능성식품 계약학과'를 우선 개강한 바 있다. '기능성식품 계약학과' 개강 결과 약 3대 1 경쟁률로 마감되었으며, 개강 이후 계약학과 추가 개설에 대한 기업 수요 확산 등에 따라 2021년 2개 학과를 추가 개강하게 되었다.

정부는 2019년 12월  ▲맞춤형‧특수식품, ▲기능성식품, ▲간편식품, ▲친환경식품, ▲수출식품 등 이른바 ‘5대 유망식품' 육성을 통한 식품산업 활력 제고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맞춰 신규 개강하는 계약학과는 고령친화식품, 간편식품 등 ‘미래식품’과 산업이 급부상하고 있는 분야인 ‘푸드테크’ 과정으로 운영된다.

'미래식품 계약학과'는 소비자 트랜드 변화에 따라 성장하는 맞춤형식품‧특수식품‧간편식품 등 ‘새로운 식품산업 분야’ 육성을 위한 내용을 총괄하여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푸드테크 계약학과'는 식품분야에 IT․AI 등 다양한 기술 융복합을 통한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

신규 개강하는 계약학과는 신규사업 기획, R&D‧제조 분야 등 전문인력 양성 수요가 있는 식품기업 또는 식품산업과 연계 가능한 중소․중견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2년간 운영하며, 교육생은 24학점 수료 등 졸업요건 충족시 석사학위가 부여된다.

농식품부는 해당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대학입지, 교과과정, 교육생모집 용이성 등을 평가하여 분야별 상위 1개 대학을 선정하며, 선정된 대학에는 학과 운영비와 교육생 등록금 65%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계약학과에 참여하는 대학과 산업체가 제품개발, 공정, 포장기술 등 현장 애로기술 해결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시제품 제작, 시험분석 비용 등도 지원한다.

학과별 필수‧선택 교육과정 [자료=농식품부]

한편, 평가를 통해 선정된 대학원은 농식품부 지정 필수과목 및 산업체의 수요를 반영한 선택과목과 실습‧심화과정으로 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하게 된다. 

교육 운영대학 모집은 ‘미래식품 또는 푸드테크 석사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식품 관련 학과를 둔 일반대학을 대상으로 하며 11월 23일(월)부터 12월 14일(월)까지 진행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대학은 12월 14일(월) 오후 5시까지 우편 또는 메일로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농식품부 홈페이지의 공고문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은 “이번에 추가로 확대․개강하는 '미래식품․푸드테크 계약학과'를 통해 유망식품 산업분야에 기업 수요 맞춤 융합형 식품 인재를 집중 육성하고, 식품분야 계약학과를 수료한 핵심인력들이 향후 식품산업 성장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병로 기자 leebr@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