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42

농식품부, 태풍 피해농가 지원 나선다

기사승인 2020.09.09  18:42:10

공유
default_news_ad2

- 병해충 방제, 재해복구비-보험금 지급 등... "추석 전 생업 복귀 지원 목표"

제8호 태풍 ‘바비’를 시작으로 마이삭, 하이선 등 총 3건의 태풍이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9월 8일 기준 총 3만2540ha 규모의 농작물 피해가 발생했다. 하이선 관련 피해현황은 집계 중으로 향후 피해면적 증가가 예상된다.

전국적으로 벼 등의 도복, 침수로 인한 피해가 2만7062ha로 가장 커 전체 피해의 83%에 달했다. 경남북, 전남 등 과수 주산지의 낙과 피해도 5478ha로 상당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8월 집중호우에 연이어 발생한 태풍으로 인한 농업‧농촌분야 피해 복구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이번 태풍으로 벼 도복 및 침수 등에 따른 병충해 피해가 클 것으로 보고 방제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병해충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에 대해서는 지역 단위 공동방제단을 활용하여 긴급방제를 추진하고 수확기까지 벼멸구, 이삭도열병 등 주요 병해충에 대한 일제방제를 추진하여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9월 초중순 수확이 이루어지는 조생종 벼는 피해 상황을 감안하여 최대한 조기 수확을 유도할 계획이다. 참고로 조생종 벼는 전체 벼 재배면적의 9%에 해당한다.

농협과 협업하여 살충제, 살균제, 영양제 등을 충분히 공급토록 하고 농진청의 현장기술지원단을 활용하여 생육상황 점검‧응급조치 및 필요한 기술지원을 병행할 예정이다. 낙과 수거, 폐사축 처리 등 농장정비에 필요한 일손을 지원하고, 가축질병 최소화를 위한 전문인력을 투입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현장인력 지원을 위해 농협 등 범농업 관련기관과 함께 수해복구현장 일손돕기를 실시하고, 지자체, 축협과 협업하여 폐사축 처리 및 축사시설 개보수에 필요한 장비‧인력을 지원한다. 

수해로 인한 가축 피해 발생에 대비, 가축방역관‧공수의‧축협수의사로 구성된 의료지원반을 운영한다. 피해 농가에는 농약대‧대파대‧생계비 등 재해복구비가, 재해보험 가입 농가에는 손해평가를 통해 보험금이 신속히 지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지자체의 조속한 피해조사를 통해 복구계획을 빠른시일 내에 확정하여 하루라도 빨리 복구비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보험금 확정이 가능한 품목에 대해서는 보험사고접수 농가를 대상으로 신속한 손해평가를 실시하고 조속히 보험금 지급이 개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수확기를 앞두고 발생한 농작물 피해로 인해 농산물 수급 불안이 야기되지 않도록 각종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벼 관련, 조생종의 조기 수확을 독려하고 2020년 작황 전망 등을 바탕으로 10월 15일 이전에 쌀 수확기 수급안정대책을 마련하고 과수 등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을 위한 주요 성수품 공급량 확대도 검토한다.

김종훈 농식품부 기획조정실장은 “8월 큰 수해와 연이은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농가가 추석 전 피해복구와 생업 복귀를 마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해나갈 것”이라며 “명절 전 주요 농산물의 수급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