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42

최소한의 임플란트 식립으로 부담 덜할 수 있는 ‘임플란트틀니’

기사승인 2020.02.04  18:49:25

공유
default_news_ad2

노인 분들은 노화로 인해 치아를 상실한 경우가 많은데, 상실 된 치아의 기능성을 대체하기 위해 일반 틀니를 착용하는 경우를 흔하게 찾아볼 수 있다.

틀니는 수술에 대한 부담이 없고 경제적인 면에서 부담이 적기 때문에 고령의 노인 분들이 많이 찾는 방법이다. 하지만, 여러 장점 외에도 다양한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치아 상실을 대신하는 인공치아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일반 틀니는 잇몸 위에 얹혀서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때문에 고정력이 적어서 입에서 쉽게 탈락할 우려가 있다.

또한 저작력이 약해 음식물 섭취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분 섭취가 필수적인 노인 분들에게는 적절하지 않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잇몸 눌림이 지속되면 이로 인한 통증이 계속해서 발생할 수 있고, 눌림으로 인해 잇몸 뼈에 압력이 계속해서 가해질 경우 잇몸 자체가 무너질 수 있다.

장점에 비해 단점이 상대적으로 많다고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일반 틀니로 자연치아를 대신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수도 있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임플란트틀니’를 통해 치아의 기능성을 대신해볼 수 있게 됐다.이는 임플란트의 장점과 틀니의 장점을 합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해당 시술은 최소한의 임플란트 식립으로 고정력을 확보한 뒤 구강 구조를 분석해 정교하게 제작한 틀니를 식립 된 임플란트와 함께 체결해 완성하게 된다. 이를 통해 일반 틀니에 비해 개선된 고정력과 저작력 그리고 적은 부담의 장점을 함께 기대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치아의 대부분을 상실하거나 무치악인 분들이 선택해 기능성을 대체해볼 수도 있지만, 기존에 일반 틀니를 착용하며 불편함을 느끼던 분들에게도 적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임플란트틀니는 임플란트의 기능성과 틀니의 경제성을 합친 시술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최소한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기에 시술에 대한 부담감이 덜하고, 보통 일반틀니에 비해 씹는 힘이 좋으며 더 오랜 기간 유지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술 시에는 환자 개인의 구강 구조를 정확히 파악해 그에 맞는 시술 계획을 적절히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시술 전 의료진이 풍부한 시술경험 및 시술에 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시술 진행 이후 이루어지는 사후관리 역시 치료결과를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차선주 틀플란트치과 대표원장]

김지우 기자 kkk7@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