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42

'농식품 바우처'로 취약 계층 생계 지원 보장 필요

기사승인 2019.11.07  13:43:25

공유
default_news_ad2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식품 바우처 국회 토론회’ 열어..국내 농산물 수급 조절 효과 기대

김현권, 김정호, 박완주, 서삼석, 오영훈, 위성곤, 윤준호 국회 의원실에서 공동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와 KREI가 공동 주관한 11월 4일 국회 토론회에서는 3명의 발표자와 8명의 토론자 등 각계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이 진행되었다. [사진 제공=한국농촌경제연구원]

취약 계층의 식생활을 효과적으로 보장하고 국내 농식품 산업의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농식품 바우처 지원 제도 도입이 절실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김홍상, KREI)은 ‘정부의 취약 계층 농식품 지원 체계 개선 방안’ 연구와 ‘농식품 바우처 지원 제도 도입 방안 연구’를 통해 현물 형태 지원 방식인 농식품 바우처 지원 제도 도입을 설계한 바 있다. 

2019년 2월까지 수행한 ‘농식품 바우처 지원 실증 연구’에서는 특정 식품류만 구입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전자 카드 형태의 지원 방식을 도시 및 농촌 지역 2개 지역(춘천, 완주) 약 1600여 가구의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성공적으로 실증·적용했다.

김현권, 김정호, 박완주, 서삼석, 오영훈, 위성곤, 윤준호 의원실이 공동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와 KREI가 공동 주관해 11월 4일 열린 국회 토론회에서는 3명의 발표자와 8명의 토론자 등 각계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이 진행되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건강영양 팀 연미영 박사는 ‘국민 건강 영양 조사’ 원자료를 분석해 발표했다. 연 박사는 "소득 1/4분위 취약 계층의 식품 불안정율은 약 10%에 달하고 영양 부족자 분율도 20%가 넘어 식생활 보장이 위험 수준에 있고, 고혈압, 당뇨, 비만, 대사 증후군 등 식생활 관련 질병의 유병율도 높아 이들 대상 식생활-영양 지원 프로그램의 보강 및 확대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취약 계층 대상 기초 생활 수급 등 현금 지원은 식생활의 양적·질적 개선 용도로 쓰이기에는 부족한 상황이므로 이들의 식생활 보장과 질병의 예방·관리를 위해서는 식품 지원의 확대와 접근성 개선을 위한 서비스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REI 임소영 부연구 위원은 해외 주요국에서 추진되고 있는 식품 지원 제도를 소개하면서 "미국에서는 연간 110조 원 이상을 식품 지원 제도에 지원하고 있으며 미 농무부(USDA)가 ‘현물 지원 방식’으로 취약 계층의 건강한 식생활과 배고픔 감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에서도 현물 지원 방식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신선 식품 중심으로 지원할 경우 취약 계층 식생활의 양적·질적인 개선뿐 아니라, 농식품 산업의 수요 기반 확대 및 농가 소득 지지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KREI 김상효 부연구 위원은 "정부가 취약 계층의 식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복지·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이들의 영양 섭취 상태는 개선이 시급하다."면서 "중앙 정부 및 지자체 전수 조사를 통해 조사한 바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약 1조9천억 원의 예산이 취약 계층 대상 식품 지원에 투입되고 있으나 이 중 80%가 현금 보조 형태로 지원되어 농식품 소비 증대 및 영양-건강 개선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부연구 위원은 "취약 계층 1인 가구 한 달 기준 4~6만 원 상당의 과일, 채소, 쌀, 계란, 우유, 육류 등 현물을 구입할 수 있는 ‘농식품 바우처’를 제공할 경우, ▲취약 계층은 식생활 개선을 통한 삶의 질 향상, ▲국내 농식품 산업에는 안정적인 수요 기반 확대 등의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농식품 바우처는 취약 계층-농식품 산업-사회 전체를 연결시키는 ‘Win-Win-Win’ 정책이며, 사회적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포용적 식품 정책”이라고 밝혔다.

이어진 종합 토론에서 최범진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팀장은 "농식품 바우처 지원 사업이 도입되면 국내 농산물 수급 조절 및 수요 확대 효과가 기대되며, 식생활 교육과의 연계가 중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임은경 사무총장은 "HMR 등 간편식에 대한 소비가 확대되고 있으므로 지원 품목 선정 시 이를 참고해야 할 것"이라며, "과일 간식 등 기존 지원 사업이 축소되지 않도록 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농식품 바우처 실증 연구가 진행된 완주군의 송이목 구이면장은 지자체 내부적으로 복지과와 농업담당과 간의 원활한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지원 대상자가 불편함 없이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이행신 박사는 "지원 대상자를 선정함에 있어서 보편성과 특수성 기준 사이에서 명확한 선택이 필요해 보인다."며, 지원 품목 설정 및 성과 지표 선정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구인회 교수는 "현재 지원 방식이 잘못되었다는 논리보다는 지원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는 논리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현금 대신 바우처로 지원할 경우 제한되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어떻게 보상할 것인지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취약 계층의 식품 소비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동시적으로 고려하여 분석하지 않으면 해석상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현주 박사는 "제도는 정교하게 설계하되 실행은 직관적이고 쉬워야 한다고 지적하며, 지원 대상자가 자기가 대상자인지 아닌지를 아주 쉽게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남대학교 농업경제학과 김성훈 교수는 "식생활교육과 관련하여 농식품 바우처 지원이 정보 제공이나 의견 수렴의 플랫폼이 될 경우 지원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나라의 10대 품목 의무자조금협회의 소비 촉진 행사와 연계할 필요성도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임정빈 교수는 "농식품 바우처 지원 제도가 선진국형 농정 중 하나라고 주장하며 국민의 식생활, 영양, 건강 지원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을 제시했다. 한편, 지원 품목을 ‘국내산’이라고 명시적으로 한정하기보다는 ‘로컬’ 등으로 명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좌장을 맡은 KREI 이계임 선임 연구 위원은 “취약 계층 대상 농식품 지원은 필요 영양소 섭취를 보장하고 국민이 건강한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추진되어야 하며, 지속 가능성의 관점에서 국내 농업 및 생산자 간 연계, 그리고 지역 푸드 플랜 및 식생활 교육과의 연계를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