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42

'입동' 추위 매섭네... 겨울나는 풀 사료, 잘 눌러줘야

기사승인 2019.11.08  13:14:00

공유
default_news_ad2

- 농촌진흥청, "물 빠지는 길 확보하고 잘 눌러주면 생산량 15% 향상"

땅이 얼기 전에 잘 눌러주기만 해도 풀 사료 생산량을 15%가량 늘릴 수 있다. 눌러주기는 트랙터에 롤러(땅다지개)를 부착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이때 천천히 운행해야 효과적이다. [사진 제공=농촌진흥청]

겨울이 시작한다는 입동이다. 아침 기온이 뚝 떨어져 외투를 꺼내 입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입동은 24절기 중 열아홉 번째 절기다. 서리가 내린다는 상강(霜降) 후 약 15일, 첫눈이 내린다는 소설(小雪) 전 약 15일에 든다. 이제 농가에서는 본격적인 월동 채비를 할 때다.  

축산 농가에서는 겨우내 가축에게 먹일 사료 준비에 여념이 없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겨울을 나는 풀 사료는 물이 빠지는 길을 만들어 주고 잘 눌러줘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며 꼼꼼한 관리를 당부했다.

겨울철 논에 비나 눈이 내리면 물이 잘 빠지지 않아 작물 피해로 이어지기 쉬우므로 배수로 정비가 중요하다. 배수로가 있으면 물이 고이지 않아 땅도 빨리 마르게 되므로 트랙터 등 장비도 훨씬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다.

습한 토양이나 물 빠짐이 좋지 않은 논은 겨울철에 작물 뿌리가 깊게 뻗지 못해 얼거나 잎이 노랗게 변해 말라죽을 수 있다. 특히, 청보리와 호밀은 습해에 약하므로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땅이 얼기 전에 잘 눌러주기만 해도 풀 사료 생산량을 15%가량 늘릴 수 있다. 눌러주는 과정에서 뿌리가 토양에 밀착되면 이후 뿌리가 마르거나 어는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눌러주기는 트랙터에 롤러(땅다지개)를 부착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이때 천천히 운행해야 효과적이다. 이탈리안 라이그라스(IRG)는 뿌리가 땅속 깊이 내리지 않고, 흙 표면에로 넓게 퍼져 자라므로 잘 눌러준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천동원 초지사료과장은 “겨울 사료 작물 재배 기술을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생산량을 늘릴 수 있다.”라며, “풀 사료 수확량을 늘릴 수 있도록 겨울이 되기 전에 반드시 배수로를 확보하고 눌러주기에 신경 써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이광조 기자 lgj@youngnong.co.kr

<저작권자 © 한국영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