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니 임플란트 진행시 고려할 사항

2022-10-08  18:00:07     김지우 기자

치아의 탈락 원인은 다양하다.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한 충격, 구강질환으로 인한 발치, 노화 등의 원인이 있다. 그중에서도 앞니는 사고나 충치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여 상실되는 경우가 많다.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 상태라면 신경치료 등을 통해서 자연치아를 사용할 수 있지만, 치아 뿌리가 손상되고 더이상 사용이 어렵다면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앞니는 눈에 가장 잘 띄는 부분이라서 치아가 상실되면 웃거나 말을 할 때 바로 보일 수밖에 없다. 심미적인 저하로 이어지면서 자신감이 떨어지고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또한 치조골이 흡수되고 치열이 변형되는 등 여러 문제가 이어질 수 있어 앞니 임플란트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탈락한 자리에 임플란트를 심어서 자연치아와 비슷한 수준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다. 

앞니 임플란트는 탈락한 앞니가 있던 자리에 티타늄으로 만든 인공치근을 식립하여 고정시키고, 크라운을 연결하여 소실된 앞니를 대신하는 방법이다. 앞니에 임플란트를 심을때에는 고려해야하는 부분들이 있다. 우선 심미적인 부분을 우선적으로 신경써야 한다. 기존 앞니와 비슷한 모양, 크기, 투명도, 색감 등을 고려해서 제작해야 한다. 주변의 치아와 이질감이 없어야하기 때문에 잇몸 라인과 조화를 생각하여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앞니는 다른 치아 부분과 비교했을 때 잇몸뼈가 얇다. 그래서 뼈가 빠르게 흡수될 수 있는데, 이를 고려하여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하지 않으면 잇몸뼈가 흡수되면서 인공치근이 밖으로 노출되거나 검게 비춰 보일 수 있다. 정밀진단을 통해서 정확한 위치에 식립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위아래 치아와의 교합, 잇몸 라인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하여 진행되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앞니는 심미적으로 매우 중요한 치아다. 그렇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심을 때에도 잇몸 라인이나 주변 치아와의 조화 등을 고려해서 맞춤형으로 진행해야 한다. 오차를 줄이면서 안정적으로 시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로 진행하기도 한다. 디지털 장비를 활용하는데, 컴퓨터 분석을 통해 상태를 파악하고 수술 유도장치를 이용하여 계획한 위치에 심게 된다. 정확도를 높일 수 있고 빠른 시술이 가능하여 탈락한 앞니를 대체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도움말 : 김성용 강남애프터치과의원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