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과 선택 시 의료진의 실력·경험 확인해야

2021-12-09  09:11:42     김지우 기자

치아교정은 불규칙한 치아 배열을 가지런하게 재배열해 정상교합을 회복하는 치과 치료다. 부정교합 등의 문제 개선을 꾀하고 구강 환경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며, 다양한 골격적 부조화를 수술적 방법 없이 바로잡아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심미성 개선 및 저작기능 향상을 기대해볼 수 있으며, 발음의 정확도도 높아질 수 있다. 메탈·데이몬·클리피씨·인비절라인 투명 교정장치 등 다양한 종류가 사용되며, 환자 구강 상태와 생활 패턴 등에 적합한 장치로 치료가 진행된다.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메탈교정은 금속으로 된 메탈 브라켓을 사용하는 교정치료로 내구성이 강하며 치료 비용이 저렴한 편이지만, 브라켓이 외부로 노출되어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심미적으로는 다소 만족도가 떨어진다.

데이몬 교정은 슬라이딩 도어 방식 브라켓을 통해 브라켓과 와이어를 직접 자가결찰 하여 치아 마찰력을 줄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철사 대신 치아 색상과 비슷한 열고 닫는 뚜껑으로 구성되어 심미적인 만족도가 높은 편이며, 음식물이 덜 끼고 치아에 가해지는 압박이 적어 구강을 위생적으로 관리하기 용이하다.

클리피씨 교정은 액티브 타입 방식 브라켓을 통해 브라켓과 와이어를 자가결찰 하여 잇몸과 치아에 손상을 덜 준다. 스프링 클립이 장착돼 있어 치아의 정밀한 조절이 가능하며, 심미성도 좋아 대중적으로 활용되는 장치다.

인비절라인 교정은 레진 어태치먼트와 투명교정 장치를 통해 치아를 이동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치아 색깔의 어태치먼트를 치면에 붙여 기존 투명교정의 생역학적 단점을 보완해 좀 더 완성도 높은 교정치료가 가능하며, 교정장치에 의한 불편감이 줄어든다.

치아교정은 최소 6개월에서 길게는 3년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치료인 만큼 신중하게 선택하고 진행해야 한다. 같은 장치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치료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책임 진료를 시행하는 곳인지, 환자의 상태에 적합한 교정치료 계획 수립을 위해 정밀 진단이 이뤄지는지, 숙련된 교정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도움말 : 정경진 연세제이치과 대표원장 (교정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