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합한 치료 선택해야 임플란트 비용 부담 덜어볼 수 있어

2021-08-27  11:06:48     김지우 기자

과거 임플란트는 가격 부담이 높아 많은 분들이 하기 어려웠던 치료였지만, 최근에는 건강보험 적용 대상이 확대되고 혜택이 많아져서 비용에 대한 부담이 내려감과 동시에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된 치료법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치아 상실로 인한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해소해보기 위해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이제는 부담을 덜고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임플란트는 잇몸 뼈에 치근을 식립하고 보철물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자연치아와 구조 및 기능이 흡사한 특징을 갖고있어, 치아가 상실된 경우에 이를 대체해볼 수 있다. 따라서 꾸준히 관리를 잘 한다면 오랫동안 유지해볼 수도 있다.

최근에는 치료 부위나 시술법에 따라 그에 맞는 전체·어금니임플란트, 임플란트틀니 등 종류가 많아져서 선택의 폭도 넓어졌다.

따라서 나에게 맞는 시술법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를 진행할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상황에 맞는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면 불필요한 치료 과정이 없어 시술에 필요한 비용도 절감해볼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의 핵심은 바로 올바른 식립이다. 개인의 구강상태와 구조를 올바르게 파악해 그에 맞는 알맞은 위치와 깊에 식립하는 것이 필요한데, 최근에는 이러한 이유로 맞춤·네비게이션임플란트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술들은 컴퓨터로 모의 시술을 통해 필요한 치료과정을 분석함으로써 그에 맞는 과잉진료 없는 시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기능적인 만족감과 함께 비용 면에서도 합리적인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임플란트 진행 시에는 신중한 상담을 통해 면밀히 계획함으로써 상황에 적합한 시술을 진행하고, 사후관리도 진행해야 수명을 늘릴 수 있다.

시술 전 계획, 이에 따른 올바른 시술, 사후관리 모두가 골고루 잘 진행되어야 시술 이후에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추후 경제적인 부담이 적어질 수 있다.

[도움말 : 김성용 강남애프터치과의원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