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빠른 치료 요구되는 경우 한 방법

2021-07-21  16:51:07     김지우 기자

치아 건강에 있어서 자연치아를 제대로 잘 보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계속해서 사용하는 부위 중 한 곳이기도 하고, 다양한 사유로 인해 사실상 그대로 보존하는 것은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치과를 주기적으로 방문해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가 빠졌을 때 이를 되살리기 위해 틀니나 브릿지 등으로 대체해볼 수도 있지만 단점이 더 보완돼 나온 것이 임플란트라고 할 수 있다.

식립 치료는 인공치근을 잇몸뼈에 심어 고정시켜서 지대주, 보철물을 장착해 시술하는 방식으로 자연치와 유사하다고 알려져 있다.

잇몸과 단단히 고정돼 기능 및 형태를 회복시켜볼 수 있으며, 다른 치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자립할 수 있다. 한번 심고 난 뒤 잇몸 관리만 잘 해주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난이도가 높은 시술이기 때문에 신경 위치나 환자의 건강 상태 등 많은 것을 고려하고 진행해야 한다. 자칫 잘못됐을 경우 감각 이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시술한지 얼마 못가 흔들려 제거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

이를 방지해보기 위해선 보다 정밀하게 검사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치료는 3D CT 장비를 이용해 환자의 치아 상태를 보다 정밀하게 분석한 후, 컴퓨터로 모의수술을 거치게 된다. 이를 통해 식립 부위와 깊이, 범위, 각도 등을 예측해볼 수 있다.

또한, 잇몸을 소량 절개해 작은 홈을 내는 것만으로도 진행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통증과 출혈, 붓기 등이 적어 빠르게 회복 해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미리 경로와 위치를 설정하기에 치료 기간이 단축될 수 있으며, 이는 당뇨와 고혈압 등의 전신질환 환자, 노령의 환자분들에게 부작용이나 합병증에 대한 우려를 줄일 수 있다.

시술 이후에는 사후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올바른 양치질을 해야 하며, 치실로도 사용해서 구강 관리에 좀 더 신경 써줘야만 오래도록 사용할 수가 있다.

[도움말 : 이창규 세이프플란트치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