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과잉 진료 없는 병원을 선택해야

2020-10-30  09:00:45     김지우 기자

치과 비용은 워낙 비싸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곳으로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임플란트의 경우도 다 같은 식립 치료인 줄 알았지만 가격에서 차이가 나는 상황을 보게 되는 것도 흔한 일이다. 이런 이유로 여러 치과를 모두 둘러보고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과거에는 틀니나 브릿지로 치료를 많이 했다. 또한 일반 틀니는 뺐다 끼웠다 하는 과정에서 잇몸에 지장이 가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잇몸 뼈가 흡수가 점점 흡수되어 틀니 착용이 불가능해질 수도 있으며, 고정력이나 정상적인 치아까지 삭제해야 하는 등의 단점들로 인해 요즘에는 임플란트가 관심을 받고 있다.

식립 치료는 연령층 관계없이 기능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여러 사항들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불필요한 삭제가 없도록 기존에 있는 치아를 되도록 보존하는 치료가 중요하다.

요즘은 임플란트 가격이 합리적인 곳이 많다. 하지만, 인공치아는 치아 주변 신경이 없고 치석이 쉽게 쌓이는 등 관리 소홀로 인한 재수술 및 심각한 잇몸염증을 겪는 경우가 다반사로 시술 후 사후관리가 필수적이다.

좋은 마음으로 해드렸던 부모님의 임플란트 시술이 무용지물이 되지 않기 위해선 사후관리를 위한 ‘식립 주위염케어 기능성 치약’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그리고 임플란트 가격 차이는 꼭 제품뿐만 아니라 어떤 수술방법을 사용하는지, 또 현재 치아내부의 잇몸 상태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에 따라서 케이스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교하고 꼼꼼한 검사를 바탕으로 오래오래 사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상담과 함께 보조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그래서 체계적인 과정을 통한 정밀한 치료로 식립 시 환자분의 구강에 제대로 적응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식립 방법과 기간은 개인마다 다르며,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서도 금액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 저렴하다고 하여 합리적인 것도 아니며, 비싼 것이 의료 서비스나 제품의 품질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다.

오롯이 금액만을 고려하기보다는 의료진의 기술력, 식립 노하우, 자격, 전문의 여부, 구축된 첨단 장비 여부 그리고 금액을 고려해보는 것으로 현명하고 신중한 선택을 기대할 수 있다. 제2의 영구치를 만드는 과정인 만큼 믿을 수 있는 의료진을 찾아야 한다.

[도움말 : 김성용 강남애프터치과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