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적인 기능성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 임플란트틀니

2020-06-18  09:00:01     김지우 기자

치아의 상실은 일상생활의 여러 불편함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식립 치료를 통해 잃어버린 기능성을 되찾는 것이 중요한데, 일반적인 경우에는 1~2개의 상실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실 된 부분에 개별적인 식립 치료를 적용하여 기능성을 회복하는 것이 알맞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노인 분들의 경우에는 상황이 다를 수 있다. 나이가 많은 분들은 노화로 인해 신체적인 능력이 약해진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치아도 많은 상실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상실이 발생한 곳마다 개별적인 식립을 적용하기에는 여러 면에서 큰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전체적인 치아의 기능성을 효과적으로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경우에는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로 식립 치료의 장점과 틀니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인 ‘임플란트틀니’가 적합할 수 있다.

이 치료는 최소한의 식립을 통해 우선적으로 고정력을 확보한 뒤, 개인의 구강 구조에 알맞게 제작 된 틀니 보철물을 연결하여 전체적인 기능성을 갖추게 되는데, 많은 치아 상실이 발생한 노인 분들과 사고 등으로 인해 치아의 대부분을 잃은 분들 역시도 적용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치료는 개인 별로 차이가 있는 구강 구조를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올바른 위치에 식립이 이루어져야함은 물론, 알맞은 틀니 보철물을 제작하여 정교하게 체결하는 과정을 통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곳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노인 분들은 치아의 상실로 인해 발생한 기능성의 부재를 일반 틀니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 틀니는 고정되어 사용되는 것이 아닌 단순하게 얹혀서 사용되는 보철물이므로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다고 할 수도 있으며, 오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은 크고 복잡한 치료를 진행해야 할 수 있기에 틀니 외에 다른 치료를 통해 기능성을 대신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틀니의 경우 일반 틀니의 단점을 극복하면서 적은 부담으로 치료가 가능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치료는 고난도에 속하는 치과치료이므로, 해당 시술에 대한 충분한 경험을 갖췄는지 여부를 확인한 뒤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최정우 라이브치과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