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용 드론 총출동 하는 '드론 테크데이'

2019-12-20  00:02:03     송광섭 기자
연무 방제 드론 시연(주식회사 드론포그 농업 회사 법인). [사진 제공=한국임업진흥원]

한국임업진흥원(원장 구길본)은 산림청과 함께 오는 12월 19일(목)부터 20일까지 이틀간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2019 스마트 산림 대전(드론 Tech-Day)’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스마트 산림의 확산을 위해 산림 분야 4차 산업 기술 활용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로 특강과 활용 사례 및 아이디어 경진 대회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튿날에 진행되는 ‘산림 드론 Tech-Day’에서는 드론 기술 중 이미 사업화되어 현재 산림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술을 공개적으로 소개하고, 이를 야외에서 시연하여 4차 산업 기술을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할 수 있는 자리를 가진다.

테크데이에서 소개되는 드론 기술은 ▲산림 병해충 예찰(JY시스템) ▲산악 지형 자동 경로 비행 자율 방제(FM웍스) ▲연무 활용 산림 방제(드론포그) ▲수소 전지를 활용한 장시간 비행(두산DMI) ▲스테이션&멀티 비행(아르고스다인) 등으로 모두 험준하고 넓은 산악 지형에 적용가능하다.

구길본 원장은 “산림의 인력 부족과 고령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4차 산업 첨단 기술을 적용하여 발전시켜나가야 한다.”며, “많은 분들이 본 행사에 참여하여 산림 기술의 발전을 직접 눈으로 보고 현장에서 더 많이 활용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산림 분야와 4차 산업 기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소정의 참가비를 지정 계좌로 납부하면 된다. 행사 참가와 관련한 문의 사항은 한국임업진흥원 드론조사실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