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서 선보인 한국식 비건, ‘사찰 김치’

2019-09-21  23:53:08     이광조 기자
세계김치연구소는 지난 9월 12일과 14일 이틀간 유럽권 중에서도 김치 문화에 대한 수요가 높은 영국 런던에서 ‘한국의 채식, 김치와 발효 음식’이란 주제로 김치 전시 및 시식회를 개최하였다. 사진은 채식 배추김치 조리를 시연하고 있는 대안 스님 모습. [사진 제공=세계김치연구소]

최근 건강한 식생활을 추구하는 외국인들에게 채식과 프로바이오틱스(유용 유산균)가 큰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한국의 ‘김치’와 ‘사찰 음식’에 대한 호기심이 커가고 있다.

이에 세계김치연구소(소장 하재호)는 지난 9월 12일과 14일 이틀간 유럽권 중에서도 김치 문화에 대한 수요가 높은 영국 런던에서 ‘한국의 채식, 김치와 발효 음식’이란 주제로 김치 전시 및 시식회를 개최하였다.

김치는 한국 채식 문화의 다양성을 담고 있으며, 사찰 음식은 심신 수행을 위해 가장 엄격한 단계인 비건(vegan) 음식을 고수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두 가지를 하나로 모은 ‘사찰 김치’는 영국인들의 관심을 증폭시키기에 충분했다.

사찰 음식은 육류를 전혀 사용하지 않을 뿐 아니라 마늘, 파, 부추 등과 같이 향이 강한 식재료를 넣지 않고 만드는 음식으로, 식물성 식재료의 다양한 배합과 조리, 가공을 통해 담백하고 깔끔한 맛을 만들어 내는 특징이 있다.

9월 12일 주영국 대한민국 대사관에서 열린 김치 전시 및 시식회는 하재호 세계김치연구소 소장과 사찰 음식 전문점 ‘발우공양’의 총책임자를 지낸 사찰 김치 전문가 대안 스님이 참석했으며, 박은하 주영국 대한민국 대사, 리차드 버즈(Richard Burge) City of London 대외관계 고위 자문관, 조지 홀링베리(George Hollingbery) 영국 국제통상부 통상정책 국무상, 로빈 리블렛(Robin Niblett) 왕립국제문제연구소(채텀하우스) 소장 등 영국 내 영향력 있는 정부, 문화계 고위층 주요 인사가 함께 했다.

이번 전시에 선보인 김치는 세계김치연구소가 스님이 직접 김치를 담그는 국내 사찰들을 대상으로 계절별 김장 현황, 사용 재료, 조리 및 저장 방법 등 사찰 김치가 갖는 특징에 대해 조사·연구한 결과를 반영하여, 채식주의자도 먹을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또한, 소개된 김치 종류는 배추김치, 통배백김치, 갓김치, 긴오이김치, 총각무김치, 열무김치, 깍두기, 깻잎김치 등 총 11가지이다. 이밖에 한국의 전통 발효 식품인 된장, 간장, 고추장을 비롯해 장류를 이용한 음식인 장아찌와 나물 무침도 선보였으며, 시식 행사에서는 채식 배추김치와 기존에 젓갈을 넣고 만든 일반 배추김치의 맛을 비교하는 등 다양한 김치를 맛볼 수 있도록 하였다.

14일 킹스턴시 코리안 페스티벌에서 열린 김치 행사에는 한국 교민들과 킹스턴 시민들이 함께 모여 김장 문화를 매개로 서로 깊은 정서적 교감을 나눌 수 있도록 전시는 물론 시식, 김치 조리 시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다.

세계김치연구소 하재호 소장은 축사를 통해 “이번 행사는 한국 교민들과 현지인들이 함께 김치와 음식을 나누며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의 김장 문화 정신을 이어가고 있다.”면서, “특히, 사찰 김치는 수행을 위해 엄격한 채식 식단을 고수하는 스님들이 먹는 것으로 최근 채식 위주 식단을 추구하는 영국인들에게도 안성맞춤이다.”라고 말했다.

관람객들을 위한 시식으로 채식 배추김치와 양배추김치, 채식 김치전, 김치 부르스케타(구운 빵 위에 다진 김치를 올려 발사믹 소스와 파마산 치즈를 곁들인 음식)를 선보였다. 채식 김치와 김치 응용 요리를 맛본 영국인들은 한국의 김치가 채식이라는 것에 호기심을 보였으며, 이날 참석한 외국 관광객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세계김치연구소는 김치 문화 확산과 현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영국 킹스턴시에서 활동하는 민간 단체인 KBCE(Korean British Cultural Exchange)와 15일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양 기관은 김치 문화의 자생적 확산과 기록을 위한 ‘김장 프로젝트’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공동 연구 개발, 학술 정보 교류 및 기술 개발 자문, 홍보 활동을 함께하기로 했다.

세계김치연구소는 이번 행사와 업무 협약을 통해 영국 내 김치 문화 확산을 위한 현지 네트워크 기반을 확고히 다질 수 있게 됐다. 추후 이번 사례를 바탕으로 문화권별 적용 가능한 전략을 수립하여 다른 국가를 대상으로도 김치 문화 확산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KBCE 김장 프로젝트는 영국 복권 기금(The National Lottery Heritage Fund)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는 프로젝트다. 킹스턴시 뉴몰든 지역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북한, 연변 동포들을 대상으로 2월부터 9월까지 20개 김치 조리법을 정리하고 김장에 대한 추억을 기록하여 킹스턴시 기록물로 엮어 보관될 예정이다. 뉴몰든 지역의 김장 축제는 매년 11월 셋째 주 토요일에 뉴몰든 하이스트릿에서 개최되어 왔으며, 올해는 11월 23일에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