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피씨교정, 심미성이 장점...구강상태에 대한 충분한 검토 중요

2019-07-25  00:26:46     김지우 기자

현대인들에게 외모가 또 하나의 경쟁력으로 떠오르면서 바르고 고른 치열에 대한 고민과 관심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다.

치아가 고르지 못하거나 부정교합을 갖고 있는 경우 외모적인 부분 이외에도 치아에 이물질이 잘 끼기에 치주 질환 및 잇몸 질환이 발생하기 쉬우며 기능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주로 치아교정은 성장기에 하게 되면 더욱 효과가 높지만, 성인들의 경우에도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다만, 성인 치아교정의 경우 치열을 덮는 교정 장치가 눈에 보여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 눈에 잘 띄지 않는 교정 장치의 발전으로 보다 효과적인 심미 치아교정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교정법 중 클리피씨교정은 세라믹 재질의 장치로 치아 색과 비슷하여 눈에 잘 띄지 않아 심미적인 만족도가 높은 치아교정 방법으로, 비교적 빠르고 편리한 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급속교정이라고도 한다.

자가결찰 교정방식으로 고무링이나 철사를 사용하지 않고 내장된 클립을 여닫는 방식으로 와이어를 고정시킨다. 때문에 불필요한 마찰력을 줄이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빠른 치아 이동이 가능하여 기존 교정 장치에 비해 치료기간이 훨씬 단축될 수 있다.

다만 치아교정이 점점 대중화되면서 교정 자체를 쉽게 생각하거나 가볍게 선택하는 이들이 늘고 있어 보다 주의가 필요하다.

치료 후 자칫 되돌릴 수 없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단순히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선택해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 교정기간 동안 생길 수 있는 구강 질환이나 부작용 및 치료 후 외모 변화와 구강 상태에 대한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클리피씨교정은 심미성, 착용감, 고정력, 안정성 면에서 우수하여 통증에 대한 부담을 갖고 있거나 급속교정을 원하는 성인들이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나, 교정 시술자의 역량에 따라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환자는 의사의 경험과 노하우, 체계적인 교정 시스템 등에 대해 파악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도 바람직할 수 있다.

[도움말 : 이창민 서울참조은치과 대표원장]